HOME사이트맵Eng
학회소개 학회일정 학회지 토론방 게시판 자료실 관련사이트

  학회소개  
     회장님 인사말 
     연혁 
     회칙 
     임원진 
     연구윤리규정 
     법의인정의 규정 
     법의인정의 시행세칙 


법의인정의 시행세칙
    > 법의인정의 시행세칙

대한법의학회 법의인정의 제도 시행세칙

제정 2010. 11. 26. 대한법의학회 총회 (세칙 제1)

제정 2022. 7. 1. 대한법의학회 총회 (세칙 제2)

제정 2022. 11. 26 대한법의학회 총회 (세칙 제3)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대한법의학회(이하 학회로 약칭)가 시행하는 법의인정의 제도(이하 인정의로 약칭)의 시행세칙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장 인정의 자격시험 평점 기준

 

2교육평점

1. 인정의 자격을 위해서는 교육평점 30점을 필요로 한다.

2. 대한법의학회 정기학회 참석은 10, 연수강좌 참석은 3점으로 환산한다. 연제발표의 경우에는 발표자와 책임저자에 대하여 3점을 가산한다. 연제라 함은 포스터, 구연, 교육프로그램 발표를 모두 포함한다. 가산 대상 범위는 이하 규정에서도 동일하다.

3. 심의위원회에서 인정하는 법의학 및 병리학 유관학회의 정기학회 참석은 5, 연수강좌 참석은 2점으로 환산한다. 발표의 경우에는 2점을 가산한다.

4. 유관학회의 평점을 포함하는 경우 대한법의학회 평점이 20점 이상이어야 한다.

 

3논문평점

1. 신청 시점을 기준하여, 전문학술지에 최소 2회 이상 논문을 게재하여야만 한다. 이 경우 대한법의학회지 혹은 법의학 관련 외국학회지에 제일저자 및 교신저자로 반드시 1편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2. 공저자의 경우 50 %를 반영한다.

3. 논문의 전문성 여부는 심의위윈회에서 심사한다.

 

4실무평점

1. 인정의에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는 신청시점을 기준으로 3년 이내에 최소 100예 이상의 부검을 주도적으로 혹은 법의인정의의 지도하에 시행하여야만 한다.

2. 현장 검안의 경우 부검의 1/2 평점을 인정한다. 검안을 인정하는 경우에도 검안에 의한 결과는 총 실무평점의 2/3 이상 초과할 수 없다.

3. 법치의학, 법의인류학 분야의 경우 심의위원회에서 별도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5유관경력 인정

법의인정의 제도 규칙 73항에서 규정하는, 법의학 관련 분야의 경력을 인정하는 것과 관련하여, 병리학 전문의의 경우에는 전문의 교육기간 동안 2년 법의학 활동을 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이에 상당한 자격과 관련하여서는 신청자의 요구에 따라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하기로 한다.

 

3장 인정의 갱신자격 평점 기준

 

6일반기준

인정의 갱신자격을 위해서는 갱신 신청 시점으로부터 최근 7년간 60평점의 교육 또는 논문평점과 100건의 부검 또는 이에 준하는 실무 평점을 필요로 한다.

 

7평점기준

1. 교육평점의 경우, 대한법의학회 정기학회 참석은 10, 연수강좌 참석은 3점으로 환산한다. 연제발표의 경우에는 발표자와 책임저자에 대하여 3점을 가산한다. 연제라 함은 포스터, 구연, 교육프로그램 발표를 모두 포함한다. 가산 대상 범위는 이하 규정에서도 동일하다.

2. 논문평점의 경우, 인정의 갱신 기간 내에 대한법의학회지 또는 법의학 관련 외국학회지에 제1저자 및 책임저자로 논문을 게재한 경우 평점 20점으로 환산하며, 공저자는 공저자 수에 따라 10점을 기준으로 1/n하여 인정한다. 단 논문의 전문성 여부는 심의위윈회에서 심사한다.

3. 실무평점의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다음의 요건를 필요로 한다.

. 100건 이상의 부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 현장 검안 또는 법의감정의 경우 부검의 1/2 평점을 인정한다.

. 법치의학 및 법의인류학 분야의 경우 해당 기간 동안 전문분야 감정 35건 이상을 시행하여야 한다.

. 그밖의 경우에 대해서는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4장 심의위원회의 운영

 

8의결

심의위원회는 정원의 3분의 2 이상의 참여와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기준으로 한다.

 

9보고

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은 의사록을 작성하고 회의를 진행하며, 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10비밀유지

심의위원회의 위원은 업무상 알게 된 일체의 정보에 관해서 신중하게 취급할 의무가 있다.

 

11서류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는다.

 

12인정 시기

인정의 인정을 위한 절차는 매년 12월 말까지 신청을 받아, 다음 해 봄학회에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5장 인정 및 갱신 절차

13서류

자격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 또는 자격 인정을 갱신하고자 하는 자는 규칙에서 정하는 서류와 함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4수수료

1. 인정의 수수료는 600,000원으로 한다.

2. 인정의 갱신 수수료는 300,000원으로 한다.

 

6장 규정 제정 및 갱신 당시 상황의 고려

 

15적용의 유예

법의인정의 시행 당시 이미 법의학 실무에 2년 이상 종사 중인 자에 대해서는, 인정 기준 가운데 기간 관련 부분, 관련기관 재직 근무 관련 부분은 적용하지 않고 업무 종사기간 모두에서의 평점기준을 활용하여 신청할 수 있다.

 

 

16적용의 제한

15조 관련 인정 과정은 제도 시행 개시 후 3년 동안만 제한적으로 운영한다.

 

7장 법의학 관련 전문기관

 

17전문기관의 정의

인정의 제도 규칙에서 규정하는 법의학 관련 전문기관이라 함은 다음을 의미한다.

1. 국립과학수사연구원

2. 의과대학 및 치과대학 법의학교실

3. 기타 심의위원회에서 합당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기관

 

18전문기관의 심사

심의위원회는 관련 전문기관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요구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방문하여 심사할 수 있다.

 

8장 보칙

 

19·개정

이 세칙의 재개정과 관련해서는 심의위원회의 의결과 평의원회의 인준을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20규정외 사항

이 세칙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1시행

이 세칙은 총회의 인준을 받음과 동시에 시행한다.

 

 

부 칙(2010. 11. 26)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22. 7. 1)

1.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 인정의 갱신제도 최초시행 개시 당시 이미 유효기간 7년이 경과하였거나 유효기간 만료 3년 미만인 자에 대해서는 갱신제도 시행 개시 후 3년간 유예하며, 유예기간 동안 자격은 유지된다.

부 칙(2022. 11. 26)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4시간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
24시간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
24시간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